동티벳

[공유] [펌] 천장공로

 

출처 카페 > 중국여행길라잡이 | 자티
원문 https://cafe.naver.com/chinaaz/1260

 
천장공로(川藏公路,Sichuan-tibet highway)는 북로(北路)든 남로(南路)든 하늘을 찌를 듯 높이 솟아 오른 무수한 대설산(大雪山)을 넘고, 그 많은 세차고 급하게 흐르는 강을 건너, 지진(地震), 흘러내리는 토사, 빙하, 늪지대를 통과해서 만든 도로이기 때문에, 그 험하기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출발점 – 종점
성도(청뚜.成都)- 라싸(Lhasa拉薩)
거 리
천장공로(川藏公路)는 다시 천장북로(川藏北路)와 천장남로(川藏南路)로 나누어진다.
천장북로(川藏北路) : 중도에 참도(Chamdo.昌都)를 경유하는 루트 2,412㎞
천장남로(川藏南路) : 중도에 망캉(markham,芒康)을 경유하는 루트 2,140㎞
※참고로 부산에서 신의주까지가 약 1000km 이다. 파키스탄 KKH:800~1300km
최고점
작알산(雀兒山:췌얼산)고개 (천장북로.川藏北路) 해발 5,200m
이당(리탕.理塘)(천장남로.川藏南路) 해발 4,700m
시 간
성도(成都)- 참도(昌都) 약 2~5일
참도(昌都)- 라싸(拉薩) 약 2~5일
성도(成都)- 라싸 천장남로(川藏南路)경유 약 3~20일
여행하기 좋은 시기
8. 9. 10月
교통
정기적인 버스 편이 있음
버스,트럭 히치 도전
특색
도로가 위험함. 첩첩한 산을 넘고 계곡을 건너야함
풍경(風景)이 수려함


※천장 공로를 이용해 라싸에 도착한 다음, 다시 신장 공로를 타고 신강성(新疆省)의 카스(喀什)까지 도착하는 루트를 선택하면, 여러분은 파키스탄 KKH의 험준함, 바다 같이 넓은 몽고 대초원, 록키 산맥의 울창함, 순수 순백한 알프스 산맥, 유명한 일본의 온천욕, 끝없이 펼쳐진 타클라마칸 사막, 거기에 세계의 지붕, 티벳고원까지를 한번에 저렴하게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성도(成都:청뚜)

147km

아안(야안.雅安)

217km

강정(캉띵.康定)

강정(康定:캉띵)

384km

감자(깐즈.甘孜)

31km

금사강교(金沙江橋)

금사강교(金沙江橋)

85km

강달(지양다.江達)

228km

참도(Chamdo.昌都)

참도(Chamdo.昌都)

171km

방달(빵다.邦達)

94km

팍쇼(Paksho.八宿:빠수)

팍쇼(Paksho.八宿:빠수)

219km

포메(Pome.波密:뽀미)

216km

닝트리(Nyingtri.林芝:린즈)

닝트리(Nyingtri.林芝:린즈)

146km

콩포 기얌다(工布江達:꽁뿌 지양다)

20km

메드로 공카 (墨竹工:모쭈 꽁카)

메드로 공카 (墨竹工:모쭈 꽁카)

68km

라싸(拉薩)

 

※총길이 2,412㎞

성도(成都:청뚜)

147km

아안(雅安:야안)

217km

강정(康定:캉띵)

강정(康定:캉띵)

149km

아강(雅江:야지양)

308km

바탕(Batang.巴塘:빠탕)

바탕(Batang.巴塘:빠탕)

107km

마캄(Markham.芒康:망캉)

158km

조공(Zogong.佐貢:쭈오꽁)

조공(Zogong.佐貢:쭈오꽁)

105km

방달(邦達:빵다)

94km

팍쇼(Paksho.八宿:빠수)

팍쇼(Paksho.八宿:빠수)

219km

포메(Pome.波密:뽀미)

216km

닝트리(Nyingtri.林芝:린즈)

닝트리(Nyingtri.林芝:린즈)

146km

콩포 기얌다(Kongpo Gyamda.工布江達:꽁뿌 지양다)

206km

메드로 공카(Medro Gongkar.墨竹工:모쭈 꽁카)

메드로 공카(Medro Gongkar.墨竹工:모쭈 꽁카)

68 km

라싸(拉薩)

 

※총길이 2,140㎞

 

(1) 우기 땐 흘러내리는 토사로 인해 도로가 유실되거나, 낙석(落石)이 길을 막는 경우가 아주 흔하니, 목적지 까지 언제 도착 할 지 알 수 없음. 시간을 충분히 가질 것
(2) 여정이 멀고 고생스러우니, 비상약품, 방한복, 비상식량을 반드시 챙길 것.
(3) 우기 땐 우의(雨衣)는 필수품이며, 차를 타고 가는 동안 먼지를 마시지 않으려면 마스크를 준비 할 것. 하루 이틀 거리가 아니므로 여러분의 건강에 영향을 끼침

※사천성 여행 정보는 ‘중국여행정보’에서 참고 하세요.


천장공로(川藏公路)는 북로(北路)든 남로(南路)든 하늘을 찌를 듯 높이 솟아 오른 무수한 대설산(大雪山)을 넘고, 그 많은 세차고 급하게 흐르는 강을 건너, 지진(地震), 흘러내리는 토사, 빙하, 늪지대를 통과해서 만든 도로이기 때문에, 그 험하기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렇지만 여행자 입장에서 본다면 2천㎞가 넘는 천장공로(川藏公路) 여정(旅程)은 천변만화(千變万化)하는 자연경관, 높게 우뚝 솟은 설산(雪山),구불구불하고 산을 감돌아 오르는 길, 거침없이 세차게 물결치는 강, 하늘을 가릴 듯 빽빽한 원시산림, 끝없는 초원, 흘러내리는 토사와 빙하 등등 이러한 기이한 풍경과 경치는 티벳으로 들어가는 도로 중 으뜸이다.

동시에 천장공로(川藏公路)는 높고 험준한 산세(山勢), 절벽, 위험한 계곡이 많다.

거기에 거대한 산사태로 흘러내린 토사로 인한 재해, 여행길은 그야말로 어렵고 험난하며 쉴 틈 없이 여러분에게 스릴과 더불어 불안감을 자극한다.

     
     
              

천장공로(川藏公路)는 1954년에 개통했으며, 이것은 성도(成都)에서부터 강정(康定:캉띵)을 거쳐 신도교(新都橋:신뚜치야오)에서 북로(北路)를 타고, 다시 감자(甘孜:깐쯔)를 거쳐 참도(昌都)까지 닿은 후, 계속해서 방달(邦達:빵다), 닝트리(林芝:린즈)를 지나 라싸(拉薩)로 들어선다.

이 길은 현재 일반적으로 천장북로(川藏北路)라고 일컫는다. 그러나 성도(成都)에서 라싸(拉薩)로 향하는 차량은, 현재 바탕(巴塘)을 경유해서 가는 천장남로(川藏南路)를 자주 운행하고 있으며, 신도교(新都橋)에서 이당(理塘:리탕)을 거쳐, 마캄(芒康:망캉)에 닿은 후 방달(邦達:빵다), 닝트리(林芝:린즈)를 경유해서 라싸(拉薩)로 가는 길이 있는데, 이 길이 앞서 말한 천장남로(川藏南路)이다.

     

* 신도교(新都橋:신 뚜 치야오) – 이곳에서  천장남로와 천장북로로 갈라지게 된다.

남로(南路)로 가는 것이 북로(北路)로 가는 것보다 조금 더 빠르며, 게다가 직통하는 차들도 더 많다.
그리고 북로(北路)처럼 참도(昌都)에서 중간에 차를 갈아 탈 필요도 없다. 현지인은 조금이라도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남로(南路)를 자주 이용하지만 여행자 입장에선 남로(南路)보다는 북로(北路)를 이용하는 것이 볼거리가 더욱 풍부하다. 남북(南北)으로 이어진 산맥(횡단 산맥)을 횡단해서 가다 보면, 위대하고 웅장한 또한 속되지 아니한 풍경을 볼 수 있다.

그 곳의 높은 산, 깊은 계곡, 가파른 절벽과 그 유명한 금사강(金沙江:찐사지양,양쯔강상류), 란창강(瀾滄江:란창지양,메콩강의 상류)과 노강(怒江:누지양,살원강의 상류)을 건너가는 중에, 도로는 이런 거침없이 흐르는 급류와 구름 덮인 산, 눈 덮인 산고개위로 쭉 이어져 있다. 그 외에 포메(波密:뽀미)과 닝트리(林芝:린즈)구간의 눈 덮인 봉우리, 삼림과 강의 풍경 등은 스위스 보다 더욱 아름다워 사람들로 하여금 도취되게 만든다.

천장공로(川藏公路)의 또 다른 특색은, 이마를 땅에 부딪치며 절하고, 몸을 땅에 엎드려 쫙 폈다 구부렸다를 반복하는 일명 오체투지(五體投地)의 방법으로, 느리게 느리게 라싸(拉薩)로 향하고 있는 티벳 순례자들-순례자들 중에는 라싸에 도착하지도 못하고 중도에 사망하는 경우도 흔하다-인데, 여러분은 여행 도중 종종 볼 수 있다.

 [험준한 남로(南路)]   [오체투지(五體投地)]


천장공로(川藏公路)의 교통은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다. 운송차량의 왕래도 많다. 성도(成都:청뚜) 에서 참도(昌都:창뚜)간에 정기적으로 운행되는 버스(트럭)가 있으며, 성도(成都)시의 많은 기관(우체국, 군부대등)에서도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

성도에서 라싸까지 바로 버스를 타고 가기 보다는 먼저 캉띵에 도착한 다음 북로로 갈 것인지 남로로 갈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라싸(拉薩)에 도착하기 전 천장공로(川藏公路)에서 차를 잡을 때, 사천(四川)으로 돌아가는 차량 역시 미리 유의해서 봐 두는게 좋다.

현재(2004년) 천장공로의 대부분 구간이 이미 도로 포장이 끝난 상태이며, 멀지 않아 전 구간이 아스팔트로 포장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비포장 도로구간이 많이 있으며, 각 구간 별 교통은 아직 불편한 곳이 많이 있다. 이럴 경우, 계속 버스를 고집하지 말고, 다른 교통 수단(트럭, 택시, 봉고, 경운기, 오토바이 등의 히치)을 이용하는 게 좋다.

차량 히치 특히 트럭 히치를 할 경우, 먼저 운전기사의 목적지를 알아본 후, 반드시 차에 타기 전에 운임을 흥정하고, 동행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운임은 일반적으로 버스 요금과 비슷하거나 그 보다 조금 더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어를 하지 못하면 그 보다도 훨씬 더 많은 요금를 요구할 수 가 있는데, 이는 외국인의 트럭 히치가 불법이기 때문에 그들도 교통 공안에게 발각되면 많은 벌금을 물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트럭 히치하는 방법에 관해선 “출발 전 준비사항의 교통편”을 참고하자.

※천장 공로 동티벳 여행 중, 교통 이용시 대분분의 지방에서 중국인이 이용하는 차량과 티벳탄이 이용하는 차량이 따로 있음을 볼 수 있게된다. 서로 같이 타는 것을 꺼려 하기 때문에 버스 터미널(중국 국영)외에 티벳탄이 운영하는 운송회사가 하나 더 있다. 따라서 동티벳에선 버스 터미널에 가서 표가 없더라도 현지 중국인 혹은 티벳탄에게 또 다른 교통편이 있는지 물어 보는 것이 좋다.


※천장공로(川藏公路)교통수단

   
 [빵차 택시-저렴하다.]       [트럭 히치]     [오토바이 삼륜차]  
     
 [참도↔망캉행 버스]    [렌트 차량]                 [장거리 침대버스]  


천장공로(川藏公路) 주변의 숙소는 대부분 설비가 빈약한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비용은 싸다. 일반적으로 4인1실이거나, 큰 방에서 여러 명이 함께 묵는 형식이며, 어떤 숙소에서는 남·여가 같이 방을 쓰지 못하도록 규정화하고 있는 곳도 있다. 여행객들 중 만약 남·여가 한방을 함께 쓰려 한다면, 침대 수만큼 돈을 지불하고 방을 둘이서 사용하면 된다. 이러한 숙박소 또는 운송역은 위생상태가 조금 떨어지기에 여행객들은 담요나 침낭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게 좋은데, 일부업소는 상황이 썩 괜찮기도 하다.



천장남로(川藏南路)숙박지
천장남로(川藏南路)숙박지
천장북로(川藏北路)숙박지


아안(야안)시
건강 여사
(雅安市健康旅舍)
노정(루띵)현 초대소
(瀘定縣招待所)
아강(야쟝)운송역
(雅江運輸站)
파당(바탕)창도 운송역
(巴塘昌都汽車站)
죽잡(주카)운송역 초대소
(竹?運輸站招待所)


좌공(쭈오꽁)현 초대소
(佐貢縣招待所)
팔숙(빠수)현 백마역
(八宿縣白馬站)
통백(통마이)운송역
(通麥運輸站)
팔일(빠이)차량 운송역
(八一汽車運輸站)
공포강달(꽁뿌지양다)운송역
(工布江達運輸站)


도부(따오푸)운송역
(道孚運輸站)
마니간과(마니깐꺼)
운송역
(馬尼干戈運輸站)
창도(창뚜)운송역
(昌都運輸站)

※위 숙소는 대부분 버스 혹은 트럭 터미널내 숙소이며, 중국어가 가능하면 위 숙소에 머무르는게 매우저렴하다. 문제는 숙소 등기 시 주민증 혹은 주소를 적어야 하는데, 이럴 경우 본인이 직접적겠다고 말하고 중국내 아무 주소나 적으면 된다. 예를들어, 주소는 西藏 拉薩市 林聚路 27路 日光 賓館, 그리고 주민 번호는 여권번호, 본인 이름(가명 가능)은 한자로 쓰면된다.

     
 [민정 복리 초대소]      [망캉- 여강초대소]  [빵다 –   식당겸숙소]   

 [버스 운송역&숙소] 

 [기본시설의 숙박업소]

 [장거리버스 중간숙박지]

     
 [중간 숙박지(루 후오)]  [성수기에는 방구하기가 힘듦]  [침대버스에서 숙박]   
 [키리 G, H]- 라싸      [야크 G,H]- 라싸     [바낙 숄 G,H]- 라싸   


천장공로(川藏公路)의 반 정도가 사천성내에 속해 있기 때문에, 음식 맛은 자연스레 사천요리 맛을 낸다. 티벳 지역에 들어서더라도 대부분 지역이 사천(四川)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음식 맛 역시, 중화(中化)된 경향이 있다. 마을길을 따라가다 보면 사천(四川)사람들이 운영하는 식당들을 볼 수 있는데, 맛 또한 썩 괜찮다. 몇 가지 요리 중에서 선택할 수도 있다. 숙박업소나 운송역 안의 한족식당에서 식사를 해결하거나 길가의 사천 요리식당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그러나 여행객들은 반드시 소량의 비상식량과 물은 항상 준비해야 한다.

 [야크 스테이크]-라싸   [참파와 수유차 ]  [빵다 –  식당겸숙소]
 [티벳 식당 내부]      [티벳인의 식사 시간]  [식사준비하는 티벳인]
 [산동 음식점]    [회족 식당]   [사천 식당]


 ☆ 천장 공로 전 구간에서는 환전하기가 어려우니 성도에서 미리 충분히 환전해야 한다.

천장공로(川藏公路)의 풍경은 변화가 무궁하며, 한 폭의 길게 이어진 화랑에 비유될 수 있다. 이러한 대자연의 아름다움은 풍부한 사진 찍을 거리를 제공한다. 종종 차안에서 지나쳐가는 풍경을 빨리 찍어야 하는데 이건 정말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다. 최대한 빠르게, 사진기의 셔터 스피드를 1/250이상으로 맞춰야한다.

천장공로(川藏公路)에서 사진을 찍을 때 여행객들은 차에 앉아있는 자리의 위치에 주의해서 앉아야 한다. 예를 들어 성도(成都)에서 천장공로(川藏公路)로 해서 티벳으로 진입한다면, 대부분의 아름다운 풍경이 차량의 왼쪽 편에 펼쳐지는데, 예를 들어 이당(理塘:리탕)초원, 라오그 호수(然烏湖:란우후), 포메(波密:뽀미), 닝트리(林芝:린즈)일대의 계곡과 니양강(尼洋河:니양허)등 그리고 노강산(怒江山:누지양산)의 72회 커브길을 찍을 때도 가장 좋은 자리는 차의 왼편이다.

만약 라싸(拉薩)에서 출발해, 성도(成都)로 향한다면, 티벳풍경은 차의 오른편에 펼쳐질 것이다. 그러니 사진 찍기 좋아하는 분들은 미리 좋은 자리를 택해야 하는데, 화물차 같은 경우는 왼쪽이 운전석이라 어쩔 수 없으니, 자신의 머릿속에 차곡차곡 저장하시거나, 자주 소변을 보시는척하여 사진을 찍으시기 바란다.

아래는 성도(成都:청뚜,chengdu)를 출발해서 천장 남.북로(川藏 南.北路)로 도로가 나누어지기 전에 볼거리와 주의하셔야 할 점을 정리해 보았다.


성도(成都 : 청뚜, Cheng du)는 중국 사천성(四川省)의 수도(省都)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삼국지의 유비(劉備)가 이곳에 축한(蜀漢)을 세웠으며, 당(唐)나라 안사(安史)의 난 때는 현종(玄宗)이 이곳으로 피난하여 남경(南京)이라 일컫기도 하였다.

유구한 역사, 수려한 산수풍경. 독특한 지역문화, 여유로운 생활, 중국의 대표적인 사천(四川)요리 등 정말 이 곳에서 살았으면 하는 바램이 생기는 도시중 하나이다.

항공 교통 :

항공을 이용해서 티벳 여행을 계획한 개인 여행객들은 대부분 중국 사천성(四川省)의 성도(成都:청뚜)를 거쳐, 라싸(拉薩)에 입경하게 되는데, 항공편을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성도(成都)시내의 여행사(티벳 여유국(旅游局)지사)에서 티벳 입경 허가서(permit : 500元)를 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한국 개인 여행자는 성도(成都)시내의 ‘교통반점(交通飯店: 지야오통판띠앤)내 여행사’에 대행을 맡긴다. -여행사 3곳 있음-
항공으로 인천에서 성도에 도착한 여행객은 먼저 교통반점에 도착하여 permit을 신청(오후 3시 이전에 신청하면 다음날 바로 항공 이용 라싸 도착 가능.)하고, 시내 관광을 하면 된다.

육로로 티벳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퍼밋은 필요없으며, 먼저 캉띵행 버스표(122元)를 교통 반점 옆 신남문 버스 터미널에서 예매하면 된다, 환전도 미리해두자.

 [교통 반점]

 교통반점 찾아가는 방법

성도공항→공항리무진버스를 타고→성도시내 서남항공매표소(오피스센터)에서 하차→민산반점(호텔)지나→다리를 건너→왼쪽(화살표방향)으로 꺽어져 들어가면 교통반점이 보인다.

교통반점내 여행사(Panda’s tour)에서 비행기표, 성도(成都:청뚜)공항까지픽업, 퍼밋까지 포함된 여행상품을 구입.

기차역에서 내린 여행자는 택시(15~20元) 또는 버스로 교통반점이나 용성 반점(Sam’s G.H)으로 가면 된다.

 [성도 상세지도] :숙소


신남문 버스 터미널(新南門 車站 : 신 난 먼 처 짠)은 성도 관광 버스 터미널인 동시에, 깐즈주(甘孜州)의 운송회사 소재지로 임강로(臨江路)의 교통 반점(交通 飯店 : 지야오 통 판 띠앤)옆에 위치하며, 시내버스를 타면 민산반점(岷山飯店)에서 하차하면 된다. 발차순서는 신남문 버스 터미널내에 운행표가 있으니 볼 수 있다. 또, 주말 관광셔틀버스가 있는데, 팬더 기지(<大熊猫基地)행은 오전 9시에 출발해서 16:00에 돌아오고, 요금은 4元이다.

신도 보광사(寶光寺)행 요금은 6.5元, 광한 삼성퇴(廣漢 三星堆)행 요금은 15元, 천태산 행은 평일에 9:20, 토요일은 8:20에 출발하고 요금은 39元, 사고냥산(쓰 꾸 냥 산)행은 평일에 7:30에 출발하고 요금은 61元이다. 정류장 문앞에는 장거리 운행인 산타나 택시가 낙산과 아미산, 구채구로 운행한다.

 
[좌] : 신남문 버스 터미널(新南門 車站 : 신 난 먼 처 짠) 입구 
[중] : 운행표. 동티벳 및 사천성 여행은 여기서 시작된다. 티벳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여기서 우선 캉띵(康定)행 버스를 타고 캉띵(康定)에 도착한 다음, 천장 북로 및 천장 남로를 이용해 티벳으로 진입할 수 있다.
[우] : 교통 반점에서 바라 본 신남문 버스 터미널(新南門 車站 : 신 난 먼 처 짠) 주차장
 * 신남문(新南門) 버스 터미널 발차표
성도 → 낙산대불(樂山大佛) 8:10-19:30, 20분 간격으로 한 대씩

37元

성도 → 아미산(峨眉山:어 메이 싼) 7:00-17:20, 20분 간격으로 한 대씩

31元

성도 → 미산 삼소사(眉山 三蘇祠) 7:00-19:00, 20분 간격으로 한 대씩

16元

성도 → 청성 앞산(靑城 前山) 7:30-10:30, 20분 간격으로 한 대씩

16元

성도 → 청성 뒷산(靑城 后山) 7:30-10:30, 20분 간격으로 한 대씩

18元

성도 → 도강언:都江堰 (룡지:龍池) 8:00-10:30, 30분 간격으로 한 대씩

11元,(17元)

성도 → 팽산(彭山 (선녀산:仙女山) 6:30-18:00, 40분 간격으로 한 대씩

13元

성도 → 벽봉협(碧峰峽) 7:30. 8:00, 8:30, 9:00, 9:30, 12:00, 15:30

32元

성도 → 아안(雅安 : 야 안) 10:00-18:00, 40분 간격으로 한 대씩

28元

성도 → 황룡계(黃龍溪) 8:30-11:00, 하루에 10 대

8元

성도 → 촉남죽해(蜀南竹海) 7:30

76元

성도 → 구채구(九寨溝) 8:00, 8:30  

86元,93元

성도 → 사고낭산(四姑娘山) 7:30 60元
성도 → 해라구(海螺溝:하이 루어 꼬우) 8:30, 15:00(주말)

111元,103元

성도 → 캉띵(康定) 7:00-16:00, 1시간 간격으로 한 대씩

97元,110元

성도 → 루띵(瀘定) 7:00-11:00, 1시간 간격으로 한 대씩

86元

성도 → 리탕(理塘) 8:00   174元
성도 → 따오청(稻城) 8:30 216元
성도 → 향성(鄕城 : 샹 청) 8:00   231元
성도 → 깐즈(甘孜) 8:00 198元
성도 → 따오푸(道孚) 8:00 169元
* 요금은 차 모양에 따라 틀리고, 출발 시간도 자주 바뀌므로 창구에 가서 물어보기 바란다.

숙 박 :

●교통반점(交通 飯店 : 지야오 통 판 띠앤)

– 위치 : 
임강중로 6호
– 방요금: 
일반 100元/침대,   보통3인실 40元/침대
– 참고사항: 
전화, pc방, TV, 일회용 세면도구, 24시간 온수 공급. 조식(6시-10시). 짐보관소에 메모판이 있어 찾아갈 때 메모를 보고 찾을 수 있다. 식당이 2군데 있으며, 하나는 태국 식당이고 다른 하나는 호텔에서 운영하는 식당이다.

 [교통 반점]   [3인실]   [2인실] 

 [조식]   [석식]   

숙소 내의 3군데 여행사에서 사천성 여행 상품도 취급한다.

구채구 2박3일 관광 상품 : 1280元
구채구, 황룡 4일 관광 상품 : 1180元
러싼 대불, 아미산 2일 관광 상품 : 550元
청성산, 도강언 1일 관광 상품 : 280元
사고냥산 3일 관광 상품 : 780元
해라구 3~4일 관광 상품 : 3일(780元), 4일(980元)
장강 삼협 3~4일 관광 상품 : 이창(宜昌) 하선 3일 : 이등실(1280元), 3등실(750元), 4등실(750元)
무한(武漢)하선 4일 : 이등실(1580元), 3등실(980원), 4등실(880元)

※성,비수기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고, 여러 군데 여행사에 들러 가격 비교를 해야한다. 관광 상품 요금에 입장료 포함 유무, 숙박 업소 등급, 음식, 차량등을 비교한 후, 선택하면 된다. – 중국어를 못할 경우, 가능하면 외국인이 많이 참여하는 단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의 여행 상품외에도 여행 상품은 매우 다양하다.

SAM’S GUESTHOUSE-용성반점(蓉城飯店 :롱 청 판 띠앤)

– 위치 : 섬서로 130호. 용성반점 익주루
– 방요금 : 전부 단체방. 가장 싼방 20-30元/1인
– 참고사항 : 공동화장실. 입구에 여행사가 있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용성 반점] [용성 반점안의 Sam’s G.H] [3인실]  
[용성 반점 입구의 여행사&직원] [게스트 하우스 편의 시설] [여행사내에 붙은 여행 상품들] 
     


화시 이따 초대소(華西 醫大 招待所)

– 위치 : 터미널에서 임강로를 따라 인민남로 방향으로 200미터 가서, 왼쪽 첫 골목으로 꺾어 150미터
가다가 우측을 보면 있다. 화서의대 안에 위치.
– 방요금 : 일반 98元, 도미토리 50元(에어컨無),70元(에어컨 有)
– 참고사항 : 욕실 개방시간 16:00-24:00, 22:30분이 되면 임강로 쪽 문을 닫기 때문에,
늦을 경우 돌아서 가야한다.

쓰추안 농따 초대소(四川 農大 招待所)

– 위치 : 용강로 12호, 신남로에서 정남하를 등지고 왼쪽으로 두 번째 골목.
– 방요금 : 일반 90元(TV, 에어컨有), 보통3인실은 105元(세면칸, 전화, 에어컨有)와 60元,
보통4인실 60元
– 참고사항 : 공용욕실은 매층 화장실에 있다.
온수공금시간 20:00-11:00. 매일 한번 아안으로 가는 스쿨버스가 있다. 30元/1인



성도 공항에서 성도 기차역까지 그리고 숙박:(2002년 8월 기준)

보통 공항을 나오면 국내선이므로 청사 앞에 리무진 버스가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국제선은 출구에서 좌측으로 한참 걸어가야 합니다.
성도 시내에 있는 서남항공 오피스센타까지 갑니다. 근처에 민산반점이라는 큰 호텔도 보입니다.

시내에서 내리면 근처의 버스 정류장에서 55번 버스를 탑니다. 이 버스가 성도역까지 갑니다.

버스비는 1元. 서남항공 오피스 센타에서 역까지는 택시비 약 20元 정도입니다. 성도(成都)는 역사적인 도시이므로 여유있게 걸어서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택동 동상뒤로 난 큰 길을 따라 계속 걸어가면 됩니다.. (약 1시간반정도)


이곳에서 내리신 분들 중 교통빈관으로 가실 분은 다리를 건너서 왼쪽으로 돌아가면 교통반점이 있습니다. 
교통반점내 여행사에서 1인당 2000元으로 비행기표, 청두공항까지픽업, 퍼밋까지 포함입니다.

두 공항이용료 50元입니다. 산소통 절대 못갖고 갑니다.

서장 공가공항-> 라싸(拉薩)시내: 공항버스 비스므리..30(35?)元 정도.

성도에서 라싸를 비행기로 갈때요.. [2003/08/25] -퍼온글
라싸행 표를 공항에서 바로 구할 수는 없나요?

퍼밋(입경허가서)을 받아야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고..
그러는데 시간이 좀 소요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럼 비행기를 타는 이점이 별로 없잖아요 -_-;  시간이 없어서 비행기를 이용하는건데…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고 어떻게 항공권을 구입해야 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공가공항에서 라싸 시내까지는 어떻게 가는게;;
제일 좋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Re : 성도(교통반점)에서 직접 표 구매 하세요 들어올땐 2000 (통행증 포함 500) 나올땐 1500 입니다 표값안에 통행증비(입경허가서)가 포함 됐으니..별다른 수속 없습니다 .. 만약 중국 유학생증이 있다면 40%할인입니다 꼭 지참 하세요..많은 절약이 됩니다..

Re : 음 그럼 그냥 성도공항에서 바로 살 수 있는건가요?

Re : 바로 살 수 없을겁니다. 어떤 분은 샀다고 하는데…중국어가 모국어처럼 유창하면 가능할지도… 공가공항에서는 공항버스가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35元인가?

라싸로 오고 가는 중국내 각지역 뱅기표값이 2004년 6월 15일부로 아래와 같이 인상 되었으니 참고 하세요

성도 ( 成都 = 청두) – 라싸 1500 元 + permit : 500元
중경 (重慶 = 총칭) – 라싸 1630 元 + permit : 500元
광주 (広州 = 꽝쪼 ) – 라싸 1650 元 + permit : 500元
북경 ( 北京 = 베이찡 ) – 라싸 2430 元 + permit : 500元
서안 (西安 = 시안 ) – 라싸 1650 元 + permit : 500元
서녕 (西寧 = 시닝 ) – 라싸 1610 元 + permit : 500元
샹그릴라(中甸=쫑디엔) – 라싸 1310 元 + permit : 500元



비행기로 티벳(성도→라싸)으로 가시는 분들은 반드시 비행기 차창 밖으로 보이는 티벳 고원 위의 맑은 하늘과 끝없는 구름, 그 높은 구름을 뚫고 솟아 오른 히말라야의 8000m급 산봉우리를 놓쳐선 안 된다.

물론 항공기가 빠르고 편안하지만, 되도록 육로 교통을 권하고 싶다.(항공으로 중국도착 후 나머지는 육로) 중국과 티벳의 여러 멋진 풍경을 감상하며 고산반응에도 적응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히말라야 산봉우리]

해발이 낮은 성도(成都)에서 해발 3650여 미터까지 단숨에 올라가면 돌변한 기압과 산소 부족으로 여행객들은 쉽게 고산반응을 일으킨다.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몸이 가볍게 붕붕 떠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고, 구토증세를 보일수도 있다. 하지만 2~3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다.

티벳(라싸)에서 성도(成都)로 항공편으로 나올 땐, 본인이 직접 정상적인 항공요금을 지불하고
사면된다. 비행기표 사는 방법은 “라싸.낙추루트 메뉴“의 퍼온글에서 참조하자.(필독)

라싸(拉薩)시내에서 공가(Gonggar) 공항간의 거리는 96㎞, 가깝다고 할 수는 없다.
서장 공가공항 → 라싸(拉薩)시내 : 공항버스 비슷..30(35?)元 .

라싸 입,출국 비행기 스케줄 상세보기[Click]

 
 [성도 기차역]  [도강언]    [교통 반점]
     
 [성도 중심의 모택동상]  [성도 번화가]  [신남문 버스 터미널]
 
 [기차 운행표]  [항공 운행표]  


     
      






성도(成都:청뚜)에서 시작되는 천장공로(川藏公路)의 양쪽엔 경작지가 있고, 산수풍경은 독특한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이랑산(二郞山)에 도착하고 성도(成都)분지를 벗어나면, 티벳 고원이 시작된다. 이랑산(二郞山)은 천장공로(川藏公路)를 통행하는 차량들의 사고 다발 지역으로, 연중 내내 짙은 안개로 덮여있어, 차량 운행 중 뜻밖의 사고와 수시로 낭떠러지로 전복되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여행자는 길을 가는 중에도 전복된 차량의 잔해를 목격할 수 있는데,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간담을 서늘하게 만든다.

     
 [항상 안개가 자욱]  [이랑산 터널]  [이랑산 터널]


이랑산 터널을 지나기 전까지는 온통 안개로 뒤덮힌 오르막길이었다면, 긴 터널을 지나고 나면 풍경이 확 바뀌면서 내리막길이 대도하(大渡河)변에 위치한 루띵(爐定)까지 이어진다. 이 지역에서 매우 유명한 공가산이 있는 해라구(海螺溝 : 하이 루오 꼬우, Hai luo gou) 풍경구에 가고자 한다면, 루띵(爐定) 도착하기 전 삼거리가 나오는데, 거기서 하차해도 되고, 아니면 루띵(爐定)에 도착해서 버스 혹은 택시를 합승하면 된다.



** 이랑산(二郞山: 얼랑산) ** 가앙추!!!!!!!!!!!!!!(퍼온글-2003년 4월)

 얼량산 터널 지나기 전까지는 모든 길이 공사중이라 아주힘듬
또한 너무나 황량한 지역임
터널입구 3분전부터 포장길이 시작되어 성도까지는 아주 좋은길임
총 4718 미터의 얼량산터널을 4분가량달려 터널을 벗어나면
별천지가 펼쳐짐

터널전 까지는 너무나 황량하고 나무한그루 없는곳이지만
터널을 나서는 순간 펼쳐지는 아름다움이란…….

울창하게 우거진 수풀과 기암괴석 그리고 계곡들 흔히들 우리가 지나온
중디엔 더친 망캄 빠탕 리탕 샹청 중디엔을 잇는 대설산지구와 소설산지구를 샹그릴라라고 하는데

내가 느낀건 얼량산 터널을 지나자 마자 다가온 아름다운 광경들이 샹그릴라라고 생각했다
내가 다시한번 성도를 들린다면 꼭 얼량산 꼭대기부터 아래까지 자전거로 내려와보고싶다
터널을 나온후 내려가기 시작하는데 장장 3~4시간을 오직 내려가기만한다

자전거 하이킹으로는 최상의 길로 생각됨

지금부터 얼량산을 성도에서 다녀오는 나름대로 생각한 방법을 올리겠씁니다

*성도(成都) 신난먼 터미널(新南門汽車站)에서 캉띵으로 2일에 한대 아침 7시경 출발함
*성도 신난먼 터미널에서 바탕(파당: 巴塘)으로 2일에 한대 아침 8시경 출발함

1안,

이두대중 한대를 잡아서 지붕에 자전거를 싣고 얼량산 꼭대기 얼량산 터널을 지난후 내린다
터널을 다시 되돌아 내려오면된다

중간중간 조그만 마을들이 있으니 잠은 거기 쳐들어가서 헤치우는게 좋을 듯하다
(참고 얼량산 까지 가는 버스표를 안팔걸로 예상되니 버스가 나가는 길목에서 버스를 잡아
기사와 직접 얘기 하는게 나을 듯 기사와 직접 얘기하면 가격두 흥정이 가능하다)

2안,

아안가는 버스를 타고 아안에서 내리거나 천전가는 버스를 탄다
역시 버스표가 없을수도있다 그럴경우 버스기사와 직접 야그해라
이왕이면 천전으로 가는게 좋다 왜냐면 얼량산과 조금이라도 가까우니까

천전을 구경하고 일박한다음 거기서 자전거를 빌려 역시 참도나 빠탕 리탕 가는 버스에 싣고 올라간다

지나가는 트럭에 싣고 가도된다
역시 얼량산에서 내린다음 하이킹으로 내려온다

3안,

그냥 자전거 없이 얼량상에서 걸어내려와도 될 듯하다. 숙박은 걱정할 필요없다
중간중간 마을이 있다 쳐들어가라



이랑산 터널을 지나면 눈앞에 거대한 동티벳의 고산협곡이 펼쳐진다. 계곡아래엔 장강(長江, 양쯔강)지류 중 하나인 대도하(大渡河 : 따 뚜 허)가 흐르고, 차량은 계속해서 내리막길로 내려선 후 노정(瀘定:루띵,luding, 1300m)에 도착하게 된다.

노정(瀘定:루띵,luding)현을 지날 때, 하천위의 노정교(瀘定橋)를 놓치지 않기 바란다. 이 다리는 국내·외로 유명한데, 모택동(毛澤東:마오쩌똥)의 “홍군(紅軍)대장정(大長征)”시 이 곳에서 한바탕 격전이 있었던 곳이다.

     
 [노정교와 루띵 시내 ]   [노정교(瀘定橋)]       [노정교(瀘定橋]
     
 [노상 차관(茶館)]  [노정교(瀘定橋)]      
   1935년 5월 29일, 중국 공산당 홍군 장정때, 이 곳 전투에서 노정교(瀘定橋)가 약탈되면서, 중국 밖으로 그 이름이 널리알려지게 되었다.

루띵(瀘定) 안에는 현재 오래되고 위용있는 현대풍의 큰 다리 4개가 대도하(大度河)를 가로지르고 있어, 색다른 풍경을 이루고 있다. 혁명문화 진열관과 홍군의 노정교 점령 기념비 공원이 루띵(瀘定)현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노정교에서 본 루띵마을]

-교통 :

천장공로(川藏公路)변에 위치한 루띵(爐定)은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가까운 해라구(海螺溝 : 하이 루오 꼬우) 풍경구의 모시 마을, 캉띵(康定)은 마을 내 소형 택시나 빵차택시를 합승하면 저렴하다. 루띵(爐定)은 그리 크지 않은 마을이기 때문에 시내는 도보로 이동가능하다.

루띵(爐定) 운송센터 버스시간표

루띵(爐定) → 성도(成都)

7:00

55元

루띵(爐定) → 야안(雅安)

7:00

33元

루띵(爐定) → 석면(石棉, 스 미얜)

6:00-7:30 (30분 간격 출발)

20元

루띵(爐定) → 캉띵(康定)

수시로 온다

10, 15元

루띵(爐定) →해라구(海螺溝 : 하이 루오 꼬우)

마을 내 소형 택시 혹은 빵차 합승

10, 15元

루띵(爐定) → 서창(西昌, 시창)

7:30

54元

루띵(爐定) → 오사하(烏斯河, 우쓰허)

15:10

36元

루띵(爐定) → 한원(漢源, 한 위앤)

7:00

30元

숙박 :

명칭

위치

방 요금

참고 사항

쉐 이 삔관
(雪域 
賓館)

(전화 3123900) 천장공로(川藏公路) 가는 길

24시간 온수,
전화, TV

루띵현 초대소
(
瀘定縣 招待所)

지도 참조

3인 일반실 120元, 2인실 1인당 60元
3인 도미토리 1인당 20元

24시간 온수



– 기타 :
노정교(瀘定橋) 입장료 : 5元, 노정교(瀘定橋) 입구에 차(茶) 마시는 곳이 있으므로 여유있게 앉아서 대도하(大渡河) 풍경을 감상하며 마셔보자.


 
   
     
     
     
     

★ 아래는 성도-캉띵에서 시작되는 천장 남로 루트별 정보이다.

성도(成都)에서 라싸(拉薩)로 향하는 차량은, 현재 바탕(巴塘)을 경유해서 가는 천장남로(川藏南路)를 자주 운행하고 있으며, 신도교(新都橋)에서 이당(理塘:리탕)을 거쳐, 마캄(芒康:망캉)에 닿은 후 방달(邦達:빵다), 닝트리(林芝:린즈)를 경유해서 라싸(拉薩)로 가는 길이 있는데, 이 길이 앞서 말한 천장남로(川藏南路)이다.

남로(南路)로 가는 것이 북로(北路)로 가는 것보다 조금 더 빠르며, 게다가 직통하는 차들도 더 많다.
그리고 북로(北路)처럼 참도(昌都)에서 중간에 차를 갈아 탈 필요도 없다. 남북(南北)으로 이어진 산맥을 횡단해서 가다 보면, 위대하고 걸출한 또한 속되지 아니한 풍경을 볼 수 있다.

강정(康定:캉띵,kangding)정가(情歌)」덕분에 유명해진 고성(故城), 강정(康定:캉띵)은 청장고원(靑藏高原)의 동쪽 끝 대설산(大雪山)의 계곡 중에 위치하고 있다.

건물은 산에 의지해 지었으며, 길은 강을 따라 이어져 있고, 저 멀리 보이는 붉은 기와지붕은 참으로 아름답다. 강정(康定:캉띵)에서 출발해 감자(甘孜:깐쯔)에 들어서면 이제 티벳인자치구(藏族自治區)이다.

캉띵(康定, 2560m)은 동 티벳여행 교통의 요지로서, 샹그릴라, 따오청(稻城), 딴빠 등 동 티벳의 구석구석까지 연결하는 버스가 있으며, 티벳여행도 이 곳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무난하다.

캉띵(康定)은 깐즈 장족 자치주의 주부(州府) 소재지로 정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이다. 캉띵(康定)현은 해발 2600m로 성도(成都)시와 328km떨어져있다. 캉띵(康定)의 옛이름은 “타전로(打箭爐)”다. 옛날 제갈량이 맹획을 일곱 번 놓아줬다는 칠금칠종 시기에, 대장군 곽달을 캉띵(康定) 안로전(安爐箭)에 파견했다고 하여, ‘타전로’라고 부른다는 것이 한 설법이다.

다른 하나는 캉띵(康定)이 티벳어로 “타절다(打折多)”라고 하는데, ‘타(打)’는 깃발을, ‘절(折)’은 산봉우리, ‘다(多)’는 두 물줄기가 만나는 교차점을 뜻하므로, ‘타절다’는 깃발 아래 두 물줄기가 만나는 곳이라는 것이다.

 

 [캉띵 시내 ]  [캉띵 시내]     [시내를 관통하는 하천]


-캉띵(康定)의 기후

1월

4월

7월

10월

전년(全年)

기온(℃)

평균

-2.5

8.1

15.7

7.5

7.1

최고

20.5

28.9

27.0

23.5

28.9

최저

-14.7

-6.0

6.3

-3.2

-14.7

강우량(mm)

6.1

51.2

116.0

64.3

804.5

비(日)

5.6 일(日)

16.1

22.4

15.7

178.0

안개(日)

0.2 일(日)

0.7

1.7

1.9

11.8

바람(日)

5.7 일(日)

8.3

1.7

1.2

43.2



-교통

캉띵 버스터미널(康定 客運車站)의 발차시간은 자주 변동이 있다.
캉띵(康定) 마을은 깐즈주에서 가장 번화하는 도시로, 구 시가지와 남 시가지로 나뉜다. 주요 시내교통수단은 택시이고, 릭샤는 없다. 요금은 3元부터 시작해서 1km당 1.2元씩 올라가는데 성 대부분 지역이 5元을 넘지 않는다. 만약, 구시가지에서 남시가지로 가고자 한다면 조금 번거러운데, 강 동로를 따라 나 있는 인민교에 근교 유림궁(楡林宮)으로 가는 차가 있는데, 1인당 2元이다. 단, 발차시간 간격이 아주 길다.

 [캉띵 버스터미널]    [캉띵의 합승택시]

캉띵 버스터미널(康定 客運車站) 발차표

캉띵 → 성도(成都)

5:00-16:00(1시간 간격 출발)

122元

캉띵 → 야안(雅安)

5:00, 15, 30, 40

41元, 61元

캉띵 → 낙산(樂山)

5:15

88元

캉띵 → 서창(西昌)

5:30

63元, 88元

캉띵 → 구룡九龍(육파六巴)

7:10

62元, 82元

캉띵 → 단빠(丹巴)

7:20, 8:00

33元

캉띵 → 따오푸(道孚,타꽁:塔公)

6:50. 8:00

48元, 70元

캉띵 → 루후오(Lu huo)

6:50, 매일 4대

64元, 91元

캉띵 → 깐즈(甘孜)

6:30, 7:30

121元, 84元

캉띵 → 더꺼(德格)

짝수일에 운행. 7:40  

144元, 192元

캉띵 → 스 취(石渠) – 청해성

오전(이틀 소요) – 마니간과(馬尼干戈:마니깐꺼)에서 하차 가능. 170元

캉띵 → 아강(雅江)

8:00

41元

캉띵 → 리탕(理塘)

6:30, 매일 3대

78元

캉띵 → 빠탕(巴塘)

7:20

158元

캉띵 → 따오청(稻城)

6:30, 매일 1~ 3대(수시로 변동)

120元, 143元

캉띵 → 향성(鄕城)

7:10

163元

요금은 차 모양에 따라 틀리다, 표의 요금은 보험비(1~2元)를 뺀 가격이며, 특정 지역 수시로 운행 상황 변함.

-숙박

교통 요충지인 캉띵(康定)은 각종 여관이 많다. 중저가에 예약도 쉽다.
캉띵(康定)의 대표적인 G.H로는 검은 천막 게스트 하우스(Black tent G.H, 黑帳縫 旅社))와 배낭 객잔(knapsack Inn, 背包 客棧)이 있다.

검은 천막 게스트 하우스(Black tent G.H, 黑帳縫 旅社 : 헤이 짱 펑 뤼 써) :
티벳식 게스트 하우스다. 날씨가 추울 땐 전기 장판이 있는 방을 달라고 하면 된다.
2인실 : 25元, 3인실 : 20元. 시내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배낭 객잔(knapsack Inn, 背包 客棧 : 뻬이 빠오 커 짠) :
티벳식 게스트 하우스다.  인터넷 3元/1h, 모두 3인실이며 20元/1인 이다.
시내에서 조금 떨어져 있지만 경치가 좋고, 부대 시설이 잘 되어있다. 일정 수수료(10元)를 지급하면 항공티켓, 기차표, 버스표 예매도 가능하다. 각종 여행 상품도 있다. 예를 들어, 공가산(해라구) 1일 여행 상품 150元/1인.

캉띵 빈관(康定 賓館) :
검은 천막 게스트 하우스 바로 옆에 위치하며, 중,저가 숙소이다. 가장 저렴한 방은 3인실-20元/침대당-이다.

   
 [검은 천막 G.H]          [배낭 객잔]        

-음식

게스트 하우스의 식당에서 식사가 가능하고, 시내에도 음식점이 많이 있다.

-기타

캉띵(康定) 시내에는 큰 대형 마트가 몇 군데 있다. 티벳 여행을 떠나기 전, 시내의 대형 마트에서 비상 식량을 좀 준비해두는게 좋다. 그리고 시내에 pc방이 여러군데 있으므로 무료할 경우 이용하면 된다.

-캉띵 정가(康定情歌) : 우리의 아리랑 민요 같이 이 지역 여행시 자주 듣게 되는 민요이다.

-주요 가볼만 한 곳

포마산(砲馬山 : 파오 마 싼,  pao ma shan) 공원

포마산(砲馬山 : 파오 마 싼,  pao ma shan, 2700m) 공원에 오르면 캉띵 시내전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올라갈 때는 케이블 카를 이용하고 내려올 땐 천천히 걸어서 내려오면 된다.

 [포마산 공원-케이블카]

이도교 온천(二道橋 溫泉 : 얼 따오 치야오 원 취앤)

캉띵(康定)시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이도교 온천(二道橋 溫泉)이 있다. 캉띵(康定)의 많은 온천중 가장 오래되고 큰 온천이다. 캉띵(康定)에 도착하였다면 피로도 풀겸 온천욕을 즐겨보자.

 [이도교 온천]            

-가는 방법 :
시내에서 멀지 않으므로 시내 주 교통 수단인 택시(6~8元)를 타고 무꺼쵸(木格錯: Mu ge cuo)호수 방향으로 1~2km정도 가면 도착할 수 있다. 내부시설도 훌륭하며 온천 수영장과 개인 욕실로 나누어진다.
개인 욕실은 내부시설에 따라 10元, 15元, 35元 으로 분류된다. 약 1시간 정도 목욕할 수 있으며, 목욕 용품을 준비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매점메서 구입하면 된다.

캉띵(康定)의 사원(寺廟 : 쓰 먀오,  si miao)
안각사(安覺寺 : 안 쥐에 쓰,  an jue si) : 검은 천막 게스트 하우스 바로 옆에 위치
남무사(南无寺 : 난 우 쓰,  nan wu si) : 배낭 객잔옆 위치
금강사(金剛寺 : 찐 깡 쓰,  jin gang si) : 배낭 객잔옆 위치
천주교당(天主敎堂 : 티앤 주 쟈오 탕  tian zhu jiao tang) : 시내 위치
기독교당(基督敎堂 : 지 두 쟈오 탕  ji du jiao tang) : 시내 위치
청진사(淸眞寺 : 칭 쪈 쓰  qing zhen si) – 회교 사원, 시내 위치

     
 안각사(安覺寺)  천주교당(天主敎堂)  청진사(淸眞寺    

[좌] : 
안각사(安覺寺)와 검은 천막 게스트 하우스, 캉띵 빈관(康定 賓館)이 나린히 붙어있다.
     
     
 남무사(南无寺)        남무사(南无寺) 대전   금강사(金剛寺)       

무꺼 쵸 호수(木格錯 : 무 꺼 추오  mu ge cuo) 공원

무꺼쵸(木格錯: Mu ge cuo)호수는 캉띵(康定) 근교의 아랍(雅拉:야 라) 마을의 왕모촌(王母村) 서부의 두견(진달래)계곡(杜鵑溝)에 위치한다. 캉띵(康定) 현에서 21km떨어져 있다. 공원 전체는 반양산(盤羊山), 타봉산(駝峰山), 칠색해(七色海), 약지비천(藥池沸泉), 공주석(公主石), 백해(白海), 흑해(黑海) 및 홍해초원(紅海草原)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원의 길이는 35km, 총면적은 350평방km로, 동티벳 강남(康巴江南) 명승지의 중요부분을 차지한다. 각 관광지의 자연은 매우 아름다우며, 오래오래 기억속에 남을 것이다.

-교통
캉띵(康定)에서 무꺼쵸(木格錯)호수까지 가는 대중교통은 없다. 시내에서 택시를 렌트하거나 히치해서 가야한다. 보통 차 한 대에 약 200元-1인 50元-한다.
무꺼쵸(木格錯) 풍경구내의 2층 목루(木樓)에서 숙박할 수 있다. 1인당 27元.
캉띵(康定)에서는 주점이나 삔관에서 숙박할 수 있다. 방을 빌린다면 한 방에 100元한다.
캉띵(康定)에서 따꽁으로 가는 대중교통은 있다. 만약 렌트한다면 300元은 잡아야한다.

-공원 입장료 : 35元


캉띵,   얼량산(이랑산 : 二郞山), 티엔추안??(천전),아안,성도(퍼온 글-2003년 4월)

바탕에서 06:00 출발
07:27 4412미터 고지 지남
07:55 캉띵시 신도교(新都橋)
09:40 4298미터 고지 지남
10:50 캉띵 도착후 식사
12:00 출발 공사로 인하여 도시 벗어나는데만 두시간 걸림
14:00 캉띵시 벗어남
17:50 포장도로 시작
17:55 얼량산 터널 (총길이 4,718미터 총 4분걸림)
18:15 천전현 양노???
19:00 각기령 T.G
19:25 천전(티엔추안)
20:10 아안도착후 저녁 식사
21:00 출발
23:20 성도 신남먼 터미널 도착

** 캉띵 **

여기까지는 아직 티벳탄들이 많이 살고있음
이름은 까먹었는데 유명한산이 있음-공가산. 케이블카도 운행하니 하루 묵어가도 될듯함
상당히 큰도시임

신도교(新都橋 : 신 뚜 챠오  xin du qiao)는  조그만 마을이다.
캉띵(康定)에서 절다산 고개(折多山, 4300m)를 넘으면 신도교에 도착한다. 캉띵(康定)과는 약 70여 km 떨어져 있으며, 이곳에서 천장남로와 천장북로가 나뉘어 진다. 이 곳의 농촌 풍경은 매우 평화롭고 아름답다.
특히, 해질녘 아름답게 지은 티벳탄 농가와 논에 햇빛이 비칠 때 나무가 길게 그림자를 드리우고, 초원의 풀들은 더욱 선명한 빛을 발한다. 봄에는 짙푸른 초원 곳곳에서 야생화가 피고, 가을이면 나뭇잎과 들녘의 청과 보리가 황금색으로 물든다.
 

     
 신도교 시내                 남로와 북로 갈림길 


– 교통 :

신도교(新都橋 : 신 뚜 챠오  xin du qiao)는 천장 남북로가 만나는 지점에 있어 교통은 매우 편리하다. 또한 천장 북로의 도시에서 천장 남로로 여행하고자 할 경우에도 캉띵까지 갈 필요없이 여기서 하차하면 된다. 예를 들어, 운남성의 샹그릴라에서 향성(鄕城 : 샹 청), 야띵(亞丁), 리탕(理塘)을 거쳐 다시 천장 북로로 여행하고자 한다면 신도교(新都橋 : 신 뚜 챠오  xin du qiao)에서 내려 버스(택시)를 갈아타면 된다.

   신도교는 크지 않은 마을이여서 주변 도시로 이동할 땐, 마을 내 택시 정류소에서 택시를 합승하면 된다. 또한 장거리를 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도 캉띵에서 출발한 버스가 반드시 이 마을을 통과해야 하므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캉띵(康定) – 신도교(新都橋 : 신 뚜 챠오  xin du qiao) : 20元
신도교(新都橋 : 신 뚜 챠오  xin du qiao) – 타꽁(塔公) : 10元

 택시 정류장            


– 숙박 :

현재(2004년 9월) 전체적으로 마을 신개축 공사가 끝나 새롭게 단장되었다. 마을 중심 택시 정류장주변에 저렴한 숙박업소가 여러 곳 있다. 건물 1층은 대부분 상점, 식당이므로 음식도 여기서 해결하면 된다.

신도교(新都橋 : 신 뚜 챠오  xin du qiao)를 지난 차량은 천장 남북로 분기점을 지나 동티벳 농촌 마을로 들어선다. 조그만 산고개를 지나고 난 후 차량은 계속해서 내리막길로 내려가고 눈앞에 야롱강(雅壟江)이 보이면 야 지양(雅江)에 도착하게 된다.

깊은 계곡, 야롱강(雅壟江)변에 위치한 야 지양(雅江)은 강변 산비탈에 위치한 도시여서 그런지 보기에 안정감이 떨어지며 좁은 산비탈에 건물이 비좁게 붙어있다. 마을을 관통하는 야롱강(雅壟江)은 깐즈(甘孜)를 거쳐 이 마을을 지난 후 금사강(長江 : 창 지양, 양쯔강)에 합류한다.

     
 강변의 티벳탄 마을  현재 터널공사와 다리공사 진행중  야롱강과 마을 외곽 모습


-교통 :

   야 지양(雅江)의 차량 운송역은 버스 터미널이라기 보다는 중간 운송역에 가깝다. 이 마을에서 발차하는 버스는 없으며, 천장 남로를 운행하는 버스가 반드시 이 마을에서 정차했다 출발하기 때문에 교통이 불편하다고 말할 수 없다.

대부분의 장거리 버스 및 트럭은 야 지양(雅江)의 차량 운송역에 도착해서 숙박 및 중도 식사, 승객 탑승을 하므로 여기서 숙식 교통이 모두 해결된다. 마을내 이동은 도보로 충분하다.

 차량 운송역

※ 현재(2004년 9월) 마을 외곽에 터널 공사와 다리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마을이 너무 비좁아서 다리가 완공되면 모든 차량은 시내를 통과하지 않고 시외로 지나 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사중인 이 다리는 높이가 엄청 높은데, 완공되고 나면 이 지역의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야 지양(雅江) 주변 지역 풍경  야 지양(雅江) 주변 지역 풍경  야 지양(雅江) 주변 지역 풍경
   
   야 지양(雅江)을 지난 버스는 약 2시간 계속해서 오르막길로  오른다. 이 후 산고개를 지나면 초원과 삼림이 이상적으로 어울린 풍경이 펼쳐지고 갈수록 삼림은 줄어든다.

구릉을 덮은 초원 풍경을 보다보면 차량은 대초원의 마을 리탕(理塘)에 도착하게 된다.

  마을 외곽 리탕 방향 도로.

신도교(新都橋:신 뚜 치야오)에서 천장남로(川藏南路)로 들어서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마을이라 불리는 이당(理塘:리탕,litang)(해발 4,100m)에 닿는다.

눈앞에는 한 폭의 아름다운 초원이 펼쳐진다. 초원에는 곳곳에 소와 양이 뛰어놀며, 초원 속에는 들꽃들이 만발하고, 곳곳에 흰색 티벳천막이 보인다.

매년 8월 1일이면 초원에서 말 경주(경마 축제)가 성대하게 열리는데, 1000여개의 흰색 천막들이 모여든다고 한다. 경주 당일은 티벳민족의 색채가 짙게 느껴진다.

평소에도 여긴 아주 번잡한데, 특히 농산물 시장과 백화점 등이 그렇다.

마을에 있는 리탕 사원(理塘寺)은 관람이 가능한데, 라마 복장은 좀 특별하다. 흰색, 자주색, 오렌지색 등 선명한 색들이 눈부시다.

 



-교통 :

이당(理塘:리탕,litang)은 천장 남로의 주 교통 요지이다. 여기서 티벳, 운남성, 사천성 방향의 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버스는 리탕(理塘)이 발차지가 아니고, 장거리 버스의 중간 정류소 역할을 하기 때문에 리탕(理塘)에서 버스를 타려면 오후 시간대에 터미널을 이용해야 한다.

리탕(理塘)의 주 시내 교통 및 인근 교통 수단은 삼륜차(2~3元)와 택시(3~5元)이다.

  리탕(理塘) → 캉띵(康定) : 76元
리탕(理塘) → 바탕(巴塘,batang) : 56元
리탕(理塘) → 샹 청(鄕城) : 58元
리탕(理塘) → 따오 청(稻城) : 43元
리탕(理塘) → 드 롱(得榮) : 110元

캉띵(康定) → 리탕(理塘) : 78元 – 6:30, 매일 3대.
따오 청(稻城) → 리탕(理塘) : 44元 – 오전 6시 출발
성도 → 리탕(理塘) : 174元 – 08:00

 리탕 버스 터미널
     
     
 리탕 지역 관광안내도  매표소  터미널 입구

-숙박 :

리탕(理塘)의 숙박시설은 좋지 않다. 해발이 높아서, 고산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다. 하지만 동티벳의 주요 교통요지이기 때문에 마을내 숙박업소가 많이 있으며, 도로변에 적지 않은 음식점도 있으므로 숙식 모두 편리하다.

명칭

위치

방 요금

참고 사항

밍 주 삔관
(明珠 
賓館)

천장공로(川藏公路)에 있고, 모오 초원과 가깝다.

일반 : 280元

리탕에서 제일 좋지만, 가격이 비싸다.

까오 청 삔관
(高城 
賓館)

지도 참조

일반: 200元, 도미토리: 2인실 25元/1인
3인실 20元/1인, 4인실 15元/1인

조건이 좋다. 화장실이 깨끗하다. 여기서 머물 것을 추천한다.

리량 삔관
(理粮 
賓館)

지도 참조

전화 5322528

리탕에서 가장 유명하지만, 시설은 평범하다.

     
 리탕 시내    리탕과 모아 대초원


※ 리탕에서 고산반응 주의!!

티벳 여행중 고산반응을 당하게 되면 당황하기 쉽다. 처음겪는 증세여서 불안하고 어찌할 바를 모른다. 두통은 심해지며 사고능력은 떨어지고 일순간에 두려움이 찾아오는데, 이럴 때 대부분의 초보 여행자는 그냥 누워서 나아지기만을 기다리게 마련이다. 두통과 무기력증세에 당황해 자신의 모습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싫어 머리를 숙이고 몸을 움츠리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세는 더욱 심해지고 몸은 더욱 움츠려든다.

고산반응은 산소결핍에 의한 증세이기 때문에 이럴 땐 먼저 최대한 산소를 많이 호흡할 수 있는 자세가 좋다. 정좌로 앉아서 턱을 약간 치켜들어 기도를 통해 최대한 많은 산소를 공급받는게 좋다.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줄이고 최대한 가슴을 활짝펴서 호흡에 열중하다 보면 차츰 증세가 좋아지는 걸 알 게 된다. 과식은 피하고 허기가 찾아오면 과일이나 음료수를 자주 섭취하는게 좋다.

고지대에선 소화능력도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과식은 절대 주의해야 한다. 물론 어느 정도 고원에 적응하고 나면 편식하지 말고 이것 저것 잘 먹어야 한다.

주요 가 볼 만한 곳

+ 장청춘 과이사(長靑春 科爾寺 : 창 칭 춘 커 얼 쓰 chang qing chun ke er si, 리탕사(理塘寺)

리탕사(장청춘 과이사)라고도 하는데, 현의 북부 산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원래는 흑교사(黑敎寺)로, 명조 만력(萬歷)년간 3대 달라이라마가 이 곳을 지날 때, 황교(黃敎)로 바뀌면서 그 빛을 발하게 되었다. 건축의 규모가 점점 확대되어 캉띵(康定) 남부 최대의 황교사원이 되면서, ‘남부 캄(Kham,동티벳)지역의 불교 성지’로 불리게 되었다. 사원건축은 산을 따라서 올라가고, 높낮이가 들쑥날쑥하지만 층계가 분명하다. 대전 불사는 사원 중앙과 높은 곳에 위치하는데, 웅장하고 위엄있다. 계단을 오르면서 보는 높은 하늘은 인간세상에서 신의 세계로 온 느낌을 준다.

사원 내에는 각종 유형의 석가모니 금동상과 불교경전, 3대 달라이라마가 사용했던 말 안장, 명,청대의 벽화 등 진귀한 유물들을 소장하고 있다. 매년 티벳력으로 정월 15일, 이 사원에서는 수유채소화회(수油彩塑花會 : 꽃 소조에 양,소의 젖으로 만든 기름(수유)과 각종 물감을 혼합하여 채색하는 축제)가 열리는데, ‘캉띵(康定)지역의 최고’라고 할 수 있다.

+ 모아(毛亞 : 마오 야) 대초원

리탕(理塘)의 모아 대초원은 동남 티벳에서 가장 큰 초원이며, 그 면적이 5000 평방 km에 달한다. 매년 8월 1일, 경마 축제가 시작되면 유목 티벳인과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8월 1일 리탕(理塘) 세계 경마 축제 : 매년 8월 1일 시작되며, 동티벳에서 가장 성대한 축제이다.

모아(毛亞 : 마오 야) 온천 : 수온은 38~40도이며, 류머티스 관절염에 특효가 있다고 한다. 리탕(理塘)부근에 위치하며 택시(10元)타고 가면 된다.

+ 해자산(海子山 : 하이 즈 싼)

리탕(理塘)부근에 두 개의 해자산(海子山)이 있는데, 하나는 리탕(理塘)에서 운남성 방향, 따오 청(稻城)으로 가는 도로 중 오른편에 화려한 사찰과 풍마(風馬, 타루쵸)로 뒤덮힌 바위산을 볼 수 있는데, 이 산의 해발(4602m)이 낮기 때문에 소 해자산(海子山)이라고 부른다. 다른 하나는 리탕(理塘)에서 바탕(巴塘,batang)으로 가는 천장 공로상에서 볼 수 있는데, 이 산의 해발(4675m)이 조금 높기 때문에 대 해자산(海子山)이라고 부른다. 이 두산은 이 지역의 자연보호구이다.


이당(理塘:리탕),  야장 (퍼온글-2003년 4월)

(리탕입구에 세계고성 리탕이라고 적어져있음. 실제 높이는 4200미터라고함)

빠탕 -> 리탕60元

성도행 버스 는 점심식사를 위해 잠시 머뭄

7:10 빠탕 출발 11:45분부터 한시간가량 4000미터 이상고원의 평야를 달림(리탕부근만 포장도로임)
12:45분 리탕도착후점심식사
13:35 출발
14:58분 4718미터 고원을 지남
15:40 차량고장으로 16:50 까지 정차후 출발
17:14 4659미터 고원 지남
18:00 야장 도착

**리탕(理塘)**

샹그릴라의 주요 길목임
중전(中甸 : 쫑디엔)에서 성도 가는 두갈래길이 리탕(理塘) 에서 만남

(쫑디엔(中甸)->샹청(鄕城)->리탕(理塘) 코스와,
쫑디엔(中甸)->더친(德欽)->망캉(芒康)->리탕(理塘)코스)

리탕(理塘)에 큰절이 하나 있음. 하루 묵고 가도 괜찮을 듯함
그외 정보는 잠시 점심식사를 위해 머문거라 없음.

**야장(雅江)**

성도가는 버스가 잠을 자기 위해 잠시 머무는곳
가끔 야장이 아닌 캉띵까지 가기도 함(아무문제 없이 갈경우에도 캉띵에 한밤중 도착)

외국인은 오로지 야장 빈관에만 머물수있음
2인실 1인당 50원까지 가능

터미널에서 아주멀리있음 물어물어찾아가야됨 말로 설명하기 힘듬
웬만하면 머물지마라 볼거 없음
참고로 터미널 초대소는 6~8원 그러나 절대 안재워 줌


– 샹그릴라 야띵(아정) 자연 보호구 여행 정보는 “전장 공로” 참고 –

이당(理塘:리탕)에서 다시 앞으로 나아가면 해자산(海子山, 4675m)에 도착하고, 또 하나의 초원 방목지역을 만나게 된다. 해자산(海子山) 아래에 자매호수(姉妹湖)가 있는데, 일년 내내 얼어 있다. 전설에 의하면 호수에는 괴물이 있어, 종종 화가나 소리를 지르면, 티벳인(藏民)들은 감히 다가설 수가 없다고 한다. 여러분들도 그 곳을 지날 때, 호수에서 나오는「구구」하는 소리를 들어보기 바란다.


이당(理塘:리탕)에서 출발한 버스는 무인지역을 지나 이 지역에서 유일하게 해발이 낮은 바탕(巴塘,batang)평원에 도착하게 된다. 금사강(金沙江:찐사지양, 長江)이 가까워지면, 각양각색의 민요, 민속무용과 장극(藏戱)으로 너무나도 유명한 마을로 들어서게 된다. 바탕(巴塘,batang)의 도처에는 짙푸른 과실나무가 무성하다. 도로가의 건축물은 여전히 장족(藏族) 전통 특색을 유지하고 있으며, 산허리의 붉은색 집들도 이채롭게 보인다.


빠탕(巴塘)(사천지역)      퍼온글(2003년 4월)

망캉(芒康)->빠탕(巴塘)

빵차 300元 4시간정도 소요
터미널과 시내가 아주 멀기 때문에(걸어서 20여분) 빵차(택시)를 이용하였다면 터미널가서
리탕이나 성도행 버스를 예매하고 다시 빵차를 타고 시내로 돌아오는게 좋다


1,숙소

시내중심부근(터미널 가다보면 왼쪽에 조그만 광장에 뤽샤(삼륜오토바이나 자전거)가 많이
세워져있음 그뒷편에 빈관이라고 적어진 4층정도되는 건물 보임 /빠탕 빈관
1인당 8元 샤워,TV,전기장판 모두없음

2,시장

숙소 왼쪽 건너편

3,왕빠(PC방)

숙소 등지고 우측 100여미터가면(가다보면 왼쪽 빵집있음 식빵과 쨈사서 비상식량으로 하면 좋음)
왼쪽에 독수리동상 나오고 조금더간 다음 우회전해서 100미터가면 우측에위치
입구에서 3,5번째 우측에 한글깔아놨음. 3원이었던 것 같음. 기억이 안나서 죄송합니다 *^^*

4,숙소 우측 미용실

머리감고 상체 마사지 10원

5,이동정보

*리탕(理塘)행 6:00출 12:45 도착60元 실제 출발은 7시넘어서 출발함 19인승 버스
*성도행 6:00출 2일째 밤 12시경 신남문(신난먼) 터미널 도착 231元 역시 실제 출발은 7시넘어서 출발함

40인승 이상 큰 버스가 두대 같이 출발함
리탕(理塘)에서 점심 야장(雅江)에서 일박
익일 캉띵(康定)에서 점심 야안(雅安)에서 저녁 12시경 성도(成都)도착

*참도(昌都)행(티벳방향) 버스있음
*성도 -> 빠탕 2일에 한번 두대 출발 8:00,10:00 


천장공로(川藏公路)와 전장공로(藏公路)가 만나는 지점에 마캄(芒康 : 망캉, Markham)이 있으며, 이 곳에서 티벳, 운남성, 사천성 방향으로 모두 갈 수 있다. 편벽한 마캄(芒康 : 망캉, Markham)에 도착하면 외국인은 거의 만날 볼 수가 없는데, 이런 이유로 조금 긴장될 수 있겠지만 서두르거나 당황하지 말고 숙소를 먼저 정한 후 버스 터미널에 들러 버스편을 알아보자.

마캄(芒康 : 망캉, Markham)은 변방 지역이여서 마을 분위기가 상당히 경직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데, 여유를 찾고 주위를 둘러보면 이 곳의 자연 환경이 상당히 독특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이 지역은 산이며, 밭이며,모두 붉은 색을 띄고 있는데, 이러한 토질은 다른 곳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게 아니다.

     
 망캉 입구 삼거리      망캉 입구 삼거리   가옥과 붉은색 토양  
[좌] : 바탕에서 천장공로로 망캉에 도착하면 망캉 입구 삼거리에서 내려준다. 삼거리에 오토바이 삼륜차가 항상 여러대 대기하고 있으므로 삼륜차(3元)를 타고 시내로 들어가자. 삼거리에도 숙박 업소가 있지만 더 저렴한 숙소를 원할 경우, 시내로 가면 된다. 위 사진에서 다리를 건너 좌측으로 가면 전장공로를 따라 망캉 시내 및 쿤밍으로, 우측으로 가면 천장공로를 따라 라싸, 참도로 갈 수 있다.-천장 공로에서 바라본 망캉 삼거리.

[중] : 전장 공로에서 바라본 망캉 삼거리. 전장공로는 삼거리에 도착하면서 끝이난다. 좌측으로 가면 천장공로를 따라 라싸, 참도로 갈 수 있고, 우측으로 가면 바탕, 성도(成都 : 청 뚜)로 이어진다.

[우] : 망캉의 티벳 전통 가옥.

     
 시내 중심 사거리       망캉의 라마 사원      망캉의 초등학교    

 

출처 : [기타] http://kailash96.com/tibet_road_2.htm

스크랩된 글은 재스크랩이 불가능합니다.

사이트관리자입니다.

답글 남기기